ATEQ(아텍) TPMS TOOL VT55를 이용하여 기아 K5의 TPMS Sensor 정보 재학습과정을 수행해 보았습니다.
< 2012년형 기아 K5 >
< K5 TPMS 경고등 점등 >
기아 K5의 경우 타이어 공기압에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 위 사진처럼 경고등을 점등함으로써 운전자에게 경고해 주는 Low-Line Type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공기압 이상이 발생한 타이어의 위치까지 표현해 주는 방식은 High-Line )
TPMS 경고등은 이처럼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량보다 적을 경우 점등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 외에도 점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휠 위치 교환시
많은 운전자들이 주기적으로 휠의 위치 교환을 실시합니다. 이 때 각각의 TPMS Sensor마다 고유의 ID를 가지고 있으며 ECU에서는 어느위치에 어떤 ID의 Sensor가 장착되어 있는지에 대해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 때 휠의 위치 교환을 해주게 되면 기존의 위치와 ID정보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TPMS 경고등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단순 위치교환의 경우 어느정도 주행하게 되면 자동으로 인식하는 차량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2) TPMS Sensor 교환시
TPMS Sensor는 배터리에 의해 작동되며 배터리가 모두 소진되고 나면 센서 자체를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배터리 소진으로 인해 새로운 센서가 장착되게 되면 기존의 ID와는 전혀 다른 ID정보가 ECU쪽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센서를 인식하지 못해 TPMS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아텍 TPMS TOOL VT55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센서정보를 ECU에 직접 업로딩 함으로써 TPMS 경고등을 끄고 센서를 정상작동 하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VT55를 이용하여 K5의 TPMS Sensor정보를 인식 후 직접 ECU로 업로딩하는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VT55를 이용한 기아 K5의 TPMS Sensor 재학습 방법>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02-2617-5182, 010-9983-8568
또는 http://www.ateqkorea.co.kr 문의하시기 바랍니다.